MS워드 단락 들여쓰기 해제 설정 방지 스페이스바 (2023 최신)

MS워드 사용하면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단락이 들여쓰기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설정에서 단락 들여쓰기 해제 설정 하는 것이나, 방지하는 게 있나 찾아봤지만, 없어서 매우 화가 났습니다. 왜냐하면 긴 글을 쓰는 저의 경우 몇번의 문단을 작성하다보면 100% 확률로 이런 상황을 만나게 되거든요.

문제점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글에서 문단의 마지막인 “알고리즘에” 라는 단어와 “글에” 라는 다음줄 첫단어 사이에 “의해” 라는 단어를 넣기 위해 커서를 문장의 첫째줄 제일 마지막에 놓고 스페이스를 누르는 순간 아주 짜증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아래처럼 두번째 줄 제일 앞에 공백이 생기게 됩니다. 나는 분명히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뿐인데, 왜 들여쓰기가 되는건지 정말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MS워드의 문단 대화상자를 보면 원인을 알 수 있는데, 들여쓰기의 오른쪽 옵션중 “첫줄 – 둘째 줄 이하 1글자” 옵션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옵션을 0글자로 바꾸면 원하는 대로 화면을 만들수 있습니다.

MS워드 단락 들여쓰기 해제 하기 위한 옵션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해결책일 뿐 또 다른 상황이 발생하면 또 1글자가 들여쓰기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저처럼 글이 긴 상황에서는 이런 상황을 글 작성할 때마다 거의 10번은 넘게 마주하게 되는데, 그 때마다 이 짓을 하고 있으려니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수가 없네요.

단락 들여쓰기 해제 해결방법

해결방법은 의외로 심플합니다. 입력할 때 스페이스나 탭이 들어와도 들여쓰기를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죠. 문제는 이 옵션이 어디 있는지 모른다는 것인데요. MS 는 이런 옵션을 정말정말 꽁꽁 숨겨두었습니다. 게다가 MS워드의 버젼에 따라 찾을 수 있는 위치도 바뀌기 때문에 더더욱 어렵습니다.

저는 MS365 앱을 통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파일 메뉴 선택

MS워드의 제일 왼쪽 메뉴인 “파일“을 선택합니다.

MS워드 단락 들여쓰기 해제하기 위해 "파일 메뉴" 선택하는 과정

옵션 메뉴 선택

화면 왼쪽 제일 아래의 “옵션“을 선택합니다.

MS워드 단락 들여쓰기 해제를 위해 옵션 메뉴 설정하는 과정

언어교정 메뉴 선택

Word 옵션 중 “언어 교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 이후 오른쪽의 “자동 고침 옵션” 버튼을 선택합니다.

MS워드 단락 들여쓰기 해제위해 언어교정 메뉴 및 자동 고침 옵션 메뉴 설정하는 과정

입력할 때 자동 서식 메뉴 선택

단락 들여쓰기 해제를 위해서 여러가지 탭 중에 3번째 탭인 “입력할 때 자동 서식” 메뉴를 선택합니다.

MS워드 단락 들여쓰기 해제 위해서 자동 서식 메뉴 선택하는 과정

이후 “입력할 때 자동으로 서식 바꾸기” 에서 “탭과 백스페이스를 넣을 때 첫 부분에 왼쪽으로 들여쓰기” 메뉴를 체크 해제합니다. 즉 체크 표시가 없게 바꾸어 줍니다.

MS워드 단락 들여쓰기 해제 스페이스바 넣을 때 첫 부분에 왼쪽으로 들여쓰기 해제하는 과정

이제 다시 본문으로 돌아와 문제가 된 부분에서 스페이스바를 눌러보면 자동으로 들여쓰기가 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S워드 단락 들여쓰기 해제후 정상적으로 보이는 문단

MS워드 들여쓰기 방지 방법

여기까지 MS워드에서 스페이스바 단락 들여쓰기 해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워드 쓰면서 단락 들여쓰기 방지 때문에 고생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네이버 웨일 쓰시는 분들은 속도 향상 방법도 같이 알아가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