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최신버전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는 어떻게 될까? 미국의 주식시장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다. 우리나라의 주식시장 시가총액 1위는 삼성전자이고, 시총은 약 440조원이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 1위는 마이크로소프트이고 시총은 $3,029B , 한화로 4,040조원을 넘는다. 1위 기업의 규모가 10배 차이가 나는 것이다. 그만큼 경제적인 볼륨에서 차이가 난다고 할 수 있다.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어떤 회사에 투자해야 하는지, 어떤 분야가 잘 나가고 있는지, 시장의 판세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이번 글에서는 2024년 3월 기준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최신 버젼을 다루어보도록 하겠다. 숫자는 가장 정확한 통계를 참고하려고 노력했으나, 혹시 미흡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길 바란다.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1위 ~ 10위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1위 ~ 10위

1위 마이크로소프트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한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이다. 윈도를 만들고, 엑스박스 플랫폼도 만들고, 빙이라는 검색엔진도 운영한다.

최근에는 OpenAI 와 함께 ChatGPT 를 개발하여 코파일럿이라는 서비스를 MS 플랫폼에 탑재중이다. 인공지능 시대가 개막하면서 한때 2인자로 떨어졌던 시총에서 애플을 제치고 다시금 1위로 올라섰다.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1위 마이크로소프트

2위 애플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에어팟, 애플와치 등으로 유명한 하드웨어 제조사이다. 애플빠라는 단어를 만들어낼만큼 해당 브랜드에 대한 애정이 큰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 개인적으로 애플 제품을 이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들어보면, 한번 사용하면 빠져나올 수 없을 정도의 매력을 제공한다고 한다.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2위 애플

최근에는 애플카 개발 중단 이슈와 증강현실 기기인 비전프로의 부진으로 인해 주가가 많이 하락하여 미국주식 시총순위에서 마이크로소프트에게 1위를 내주었다. 또한 대세가 된 인공지능 시장에서 이렇다 할 역할을 보여주지 않아 투자자들이 투자를 꺼려하고 있기도 하다. 갑자기 외계인을 고문해서 빼앗은 기술을 들고 짠 하고 나타날지도 모르겠지만, 현재 상황으로는 당분간 마소와 엔비디아의 공격을 막아내기도 쉽지 않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3위 엔비디아

인공지능 시대에 없어서는 안될 반도체 설계 및 제조 기업이다. GPU 라는 그래픽 전문 처리 반도체를 만들던 회사였는데, 이 GPU 가 가상화폐의 계산에 많이 쓰이면서 주목받았다. 이후 자율주행차의 인공지능 학습에 GPU 가 동원되기 시작했고, 로봇에도 많이 쓰이기 시작했다. 이후 인공지능 AI 의 학습과 추론에 GPU 가 쓰인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엄청난 관심을 받았다.

현재 가장 핫한 주식중 하나이며 최근에만 80% 이상 상승하였다. 올해 초에만 하더라도 481달러에 불과했던 주가가 2024년 3월 8일 장 종료시에 875달러가 되었다. 1년 전으로 시계를 돌리면 300% 에 달하는 주가 상승을 볼 수 있다. 그만큼 인공지능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3위 엔비디아

8위 일라이 릴리

이름만 봐서는 뭐 하는 회사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다만 비만치료제를 개발하는 회사라는 것이 알고 나면 왜 이렇게 시총이 큰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일라이 릴리에서는 당뇨병 치료제인 마운자로라는 제품이 비만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고 나서 2024년 드디어 젭바운드라는 정식 비만치료제로 출시되었습니다. 젭바운드는 72주간 투여하면 체중이 26% 이상 감소하게 되며, 이런 효과 덕분에 현재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8위 일라이 릴리

미국주식 시가총액 11위 ~ 20위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11위 ~ 20위

미국주식 시가총액 11위 ~ 20위 사이에는 IT 기업보다는 전통적인 기업들이 많이 속해 있습니다. 비자와 마스터카드 같은 신용카드 결제 기업이나, 존슨앤존슨과 P&G 같은 생활화학기업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외에도 월마트, 엑슨모빌, JP모건체이스 등 주변에서 많이 확인할 수 있는 기업들도 시총 20위 안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요. 유통사나 은행이 이정도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다는 게 신기할 정도입니다. 삼성전자는 미국시총 20위 안에도 이름을 올리지 못하네요.

미국주식 시가총액 21위 ~ 40위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21위 ~ 40위

21위부터 40위까지를 살펴보면 이제 익숙한 이름보다는 잘 모르는 회사들이 많이 나옵니다. 다만 반도체 관련 기업들이나, 컴퓨터와 인터넷 관련 기업들이 여기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 전문기업인 ASML 이 494조원으로 22위에 올라있고, JAVA 로 잘 알려진 오라클이 409조원으로 27위, SAS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일즈포스닷컴이 387조원으로 28위에 올라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344조원으로 33위, 포토샵으로 유명한 어드비가 332조원으로 34위, SAS 서비스를 제공하는 SAP 이 39위로 291조원의 시총을 가지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대항마인 AMD는 380조원으로 29위에 올라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어마어마한 기업들이 많네요.

이외 코카콜라나 펩시코와 같이 일상생활에서 많이 보는 회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주유소에서 많이 보이는 셰브론도 377조원의 시총을 가지고 30위에 랭크되어 있네요.

마치며

여기까지 미국주식 시가총액 순위 1위부터 40위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어마어마한 기업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가총액이 크다고 무조건 좋은 회사는 아니라는 점 명심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시가총액이 낮아도 좋은 회사가 있고, 높아도 나쁜 회사가 있습니다. 주가가 떨어지면서 시총이 줄어드는 회사도 많이 있습니다. 발행한 주식수가 적어서 시총이 적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시총에만 몰두하지 마시고, 다른 지표도 다 참고하면서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할 글

미국 나스닥 선물 지수를 보는 방법을 아시나요? 주식투자할 때 꼭 봐야 하는 지표입니다.

미국 배당주의 배당금 많이 주는 주식을 아시나요? 배당주 투자도 고려해볼 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