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자동차세 연납 할인받는 방법 신청기간 위택스 미리계산

차량을 보유했다면 누구나 세금을 내야 합니다. 이를 자동차세라고 합니다. 세금을 빨리 내서 할인받는 것을 자동차세 연납이라고 하는데요. 자동차세가 무엇인지, 연납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을 운행함으로서 도로를 파손시켜 복구 비용을 발생시키거나 차량으로 인한 교통혼잡을 일으켜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비용을 자동차 소유주들에게 받고 있으며 이를 “자동차세” 라고 합니다.

자동차세는 1년에 2회에 걸처 분납해야 합니다. 1기분은 6월 16일 ~ 30일에 납부합니다. 2기분은 12월 16일 ~ 30일 사이에 납부해야 합니다. 적은 금액을 내는 경우라면 좀 귀찮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가 도입된 이후 1990년에에는 세금을 내지 않고 체납하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정부로서는 납세율을 높이는 방법을 강구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미리 내면 할인해주겠다는 이른바 “연납” 제도입니다. 원래 2번에 걸쳐서 내야 하는 세금을 미리 한번에 내면 일정 부분을 할인해주겠다는 것입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위한 이미지

할인율은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습니다. 제가 이 제도를 제대로 알게 된건 2022년인데, 이 때만 해도 10% 할인율을 적용해주었으나 2024년 기준으로는 실공제율 4.58% 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이게 더 낮아질 예정이고, 2026년에는 결국 제도 자체가 폐지될 예정입니다. 더이상 할인을 해주지 않아도 납세율이 90%를 넘어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쉬운 결정이긴 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

자동차세는 차량의 배기량과 가격, 등록지역에 따라 다른 세율이 부과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배기량과 사용용도입니다. 비영업용과 영업용에 따라 배기량에 따라 적용되는 세율이 달라집니다.

자동차세 연납 세율 표

원래의 자동차세 1기분과 2기분은 아래의 일정으로 납부합니다.

  • 1기분 : 1월 ~ 6월 소유분을 6월 16일 ~ 30일 사이에 납부
  • 2기분 : 7월 ~ 12월 소유분을 12월 16일 ~ 30일 사이에 납부
자동차세 연납 얼마나 내야 하는지 미리계산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50%씩 나누어 내게 됩니다. 앞서도 이야기했지만, 20만원이 안되는 돈을 나누어 내는 것도 꽤나 귀찮은 일이 되기 때문에 그냥 1월에 한번에 내는 게 더 편리합니다. 이를 연납이라고 합니다.

연납은 1년에 총 4번의 기회가 있습니다. 1월, 3월, 6월, 9월이며 뒤로 갈수록 할인율은 낮아집니다. 당연하겠죠. 미리 내는 것이니만큼 먼저 내는 사람에게 할인의 기회를 더 많이 주게끔 되어 있습니다.

2024년 기준 납부 월에 따른 할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할인율

자동차세 납부방법 위택스

지방세의 일부이므로 위택스를 이용하면 쉽게 납부가 가능합니다. 서울시민의 경우 에스택스를 통해서도 납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위택스는 화면이 너무 크고, 글자는 작아서 이용하기가 좀 꺼려지긴 합니다.)

연납신청은 1,3,6,9월의 16일부터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후 납부하면 위에서 보여진 표과 같은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연납은 할인보다는 2번에 나누어 낼 귀찮은 일을 한번에 처리하는데 의의를 두시면 좋겠네요.

연납은 1월 2일인 현재는 열려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얼마를 내야 할지 미리 계산해보는 “미리계산” 메뉴를 이용해보면 좋습니다. 저의 경우 2024년에 내야 할 자동차세는 14만 5,400원 정도네요. 1월달에 바로 내버려야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위택스 신청

세금을 늦게내면 3%의 가산세가 붙습니다. 여기에 지방세 체납에 대한 추가징수액도 최대 60개월간 0.75%씩 누적되니 납부기간 내에 납부하시는 게 좋습니다.

주택 취득세에 대한 글도 같이 읽어보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