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연차수당 계산기 계산법 연차개수 – 쓰지 못한 휴가를 돈으로 돌려받기

상시근로자가 5인 이상인 사업장에 대해서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1년에 80% 이상 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연차를 지급해야 합니다. 연차개수가 몇개인지, 연차수당 계산기는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알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를 모두 사용하지 못하면 남은 연차에 대해서는 연차수당을 보상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쓰지 못한 휴가에 대해서 돈으로 지급하는 것이죠.

이전에 회사 다닐때 주어진 휴가를 모두 쓰지 못하여 내년 2월에 적치보상이라는 이름으로 돈을 받은 적이 많았습니다. 20개 정도의 휴가가 나왔고, 이중 10개 정도를 못 썼다면 거의 월급의 절반 정도에 가까운 금액이 나왔기에 꽤나 도움이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그 돈 안 받고 휴가를 가는게 좋았던 거 같기도 하네요.

오늘은 연차수당 계산방법과 계산기, 연차개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차란

연차란 근로자가 근로기준법에 요건에 맞추어 지급받은 휴급 휴가입니다. 일을 쉬어도 그만큼의 월급을 받게 되는 휴가인 만큼, 연차를 쓰지 않으면 그에 따른 보상을 받게 됩니다. 연차의 산청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차산정기준

1년 미만 근무시

  • 2017년 5월 30일 이후 입사자부터 1개월 개근 시, 유급휴가 1일씩 부여
  • 2020년 3월 31일 이후 발생하는 연차는 입사일로부터 1년간 사용가능

1년간 80% 이상 출근시

  • 유급휴가 15일 부여

3년 이상 계속근무시

  • 최초 1년을 초과하는 매 2년마다 유급휴가 1일씩 가산하여 최대 25일 부여

2023년 현재 기준으로 3년 이상 계속근무한 경우 최대 25일까지 유급휴가가 부여됩니다. 근무일이 주당 5일이므로 최대 5주까지 회사를 안 나갈 수 있는 셈이죠. 여기에 제가 다녔던 회사는 여름휴가까지 5일이 부여되었기 때문에 최대 6주를 회사에 나오지 않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제가 사장이라면 속이 터질 정도의 일이었을거 같네요.

연차개수 산정표

연차개수는 매 2년에 한개씩 쌓이게 됩니다. 최대는 25개이구요. 다만 이는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만 적용되며, 5명 미만인 사업장의 경우 월차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5인이상의 사업장이라도 사장이 반드시 연차휴가를 지급하는건 아닙니다. 어쨋든 근로자는 을일 수밖에 없으니까요. 항상 눈치를 봐야 하는 불쌍한 신세..

근소기간발생연차수
1년 이상15개
3년 이상16개
5년 이상17개
7년 이상18개
9년 이상19개
11년 이상20개
13년 이상21개
15년 이상22개
17년 이상23개
19년 이상24개
21년 이상25개

연차수당 계산방법

연차수당은 다음의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연차수당 = 세전월급여 / 209시간 x 하루평균 근무시간 x 잔여 연차일수

공식에서 사용되는 209시간은 월 소정 근로시간입니다. 1주에 40시간 근무하고 1개월을 4.345주로 계산하면 174시간을 근무하게 되고, 월 주휴시간은 8시간 x 4.345주를 계산하여 35시간이 됩니다. 이 둘을 더하면 209시간이 최종 월 소정근로시간이 됩니다.

이는 일반적인 직장인이 하루 8시간 근무, 주 5일 근무할 때 적용되는 시간입니다. 만약 본인이 이렇게 근무하는게 아니라 다르게 근무한다면 그에 맞게 계산할 필요가 있습니다.

월급 200만원, 잔여연차 10일인 홍길동

이럴 경우 연차수당 공식에 따라서 아래처럼 계산합니다.

  • 200만원 / 209 x 8 x 10 = 76.55

따라서 홍길동은 765,500원을 연차수당으로 받게 됩니다.

월급 450만원, 잔여연차 25일인 김미녀

월급을 많이 받으면서 휴가를 하루도 쓰지 않은 20년차 차장님이신 김미녀씨의 경우 아래처럼 계산합니다.

  • 450만원 / 209 x 8 x 25 = 430.62

무려 월급만큼인 430만원을 적치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20년차 차장님이시면서 휴가를 하루도 쓰지 않을수는 없겠지만, 이론적으로 이정도도 가능합니다.

연차수당 계산기

연차수당 계산기는 네이버에서 노동OK 를 검색하면 됩니다. 국가에서 하는 사이트는 아니고 직장인의 노동포털입니다. 부천에 위치해 있고 직장인 노동문제를 상담하고, 해결해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연차수당 계산기를 네이버에서 찾는화면

사이트에 들어가면 다음을 볼 수 있습니다. 연차수당 계산기에서 미사용 연차일수를 입력한 이후 1주에 근무시간을 입력합니다. 일반적으로 주당 40시간, 1주일에 5일을 일하는 경우가 많죠. 급여액은 스스로 받는 금액을 적습니다. 세전으로 적어야 하며, 수당에 대해서는 각자 월급 명세서를 보는 게 좋습니다.

연차수당 계산기를 노동OK 에서 사용해보는 화면

아까 계산했던 김미녀씨 (25개, 450만원) 를 대상으로 연차수당 계산기로 다시 계산해보겠습니다. 결과는 손으로 계산한 430만원과 동일하게 나옵니다.

연차수당 계산기를 노동OK 에서 사용해보고 결과를 보는 화면

연차유급휴가 사용촉진 제도

직장인들 중에서 유급휴가인 연차를 사용하지 않고 매년 돈으로 받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쓰지 않아도 될 비용이 추가적으로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문제가 되곤 했습니다.

정부에서는 근로자가 휴가를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연차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도록 했습니다. 일정 조건이란, 회사가 근로자에게 휴가를 빨리 쓰라고 독려한 기록이 있으면 됩니다. 즉, 회시가 휴가를 쓰라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근로자가 쓰지 않았을 경우 안쓴 휴가에 대한 연차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급휴가 사용촉진 안내문

사실 이 부분은 논란이 많습니다. 저도 회사 다닐때 이른바 사용촉진 안내문을 받아본적이 있지만, 실제로 회사가 연차수당을 지급하지 않은 경우는 없습니다. 이걸 지급하지 않겠다고 했다가는 직원들의 반발이 심상치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휴가를 쓰기 싫어서 안 쓰는게 아니라 일때문에 쓸 수 없기 때문에 못쓰기 때문이죠.

저의 경우 이런 촉진문을 받으면 팀장님께 공유하고 “못 쓴 휴가를 쓰라고 하네요?” 하면서 그냥 쉬어버렸습니다. 의외로 이렇게 쉰다고 하면 별 말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도 이런 촉진 안내문을 받으면 휴가를 쓰는게 좋습니다. 연차수당을 못 받을 꺼면 그냥 쉬는 게 훨씬 좋으니까요.


여기까지 연차수당 계산기 계산법 연차개수 – 쓰지 못한 휴가를 돈으로 돌려받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누구나 받아야 할 권리이기 때문에 만약 못 받는 일이 있다면 꼭 요구하시고, 안되면 노동청에 신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모두 즐거운 직장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알아보는 방법도 궁금하시죠?

2023 배당주와 배당금, 배당수익률 높은 미국주식 TOP10 세금 계산기 입금일 뜻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