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2023 최신 기준)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고 싶으신가요? 이 글을 끝가지 읽으시면 3분만에 나도 손쉽게 발급할 수 있게 됩니다. 직접 발급하면서 캡쳐한 이미지를 따라서 발급해보세요.

사업을 하다보면 매출이 나고, 비용을 지급한 쪽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끊어달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용을 지급한 쪽에서는 당연히 비용처리를 하기 위함일 것이고, 매출이 난 쪽에서는 매출증빙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은행으로 현금을 주고받으면서 발급합니다. 만약 30만원의 물품 혹은 서비스를 팔았다면 30만원의 10% 인 3만원을 더해 33만원을 받고 계산서를 발급하게 되는데요. 3만원은 부가세 VAT 로서 사업의 규모를 보여줘야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세금이기 때문에 빼 먹지 않고 같이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국세청 홈택스를 통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홈택스에 접속하여 로그인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는 반드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이 때 사용되는 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한 전자세금용이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중 공동인증서 선택화면입니다.

로그인 하고 나면 최상단에 조회/발급 메뉴를 누릅니다. 이후 전자(세금)계산서 메뉴의 하단에 작은 글씨로 위치한 “발급” 버튼을 눌러봅니다. 그럼 오른쪽으로 “건별발급”을 포함한 여러 개의 메뉴가 나오는데, 이 중에서 “건별발급”을 선택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중 건별발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실제 발급화면을 보면 좌측 빨간색 부분은 공급자, 즉 매출을 내는 사업자 정보가 위치합니다. 대부분 자기 자신의 사업장이 될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용역을 제공하고 30만원의 대금을 받았기 때문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오른쪽 파란색 부분은 공급받는자, 즉 대금을 지급한 쪽의 사업자 정보가 입력됩니다. 여기는 공급받는자의 사업자정보를 공급자가 직접 파악하여 입력합니다. 공급받는자가 자신의 사업자등록증과 이메일 주소를 전달하면 그걸 보고 적절히 입력해주면 됩니다. 업태와 종목은 크게 중요한 것이 아니니 사업자 등록증 제일 첫번째를 보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중 공급받는자 입력에 관한 화면입니다.

공급받는자를 모두 입력했다면 하단으로 내려와서 작성일자를 확인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의 작성일자는 공급연월일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오늘 날짜가 적혀져 있는데, 실제적으로 용역이나 재화가 공급된 날짜를 지정해야 합니다.

하단으로 내려와서 품목을 입력합니다. 실제 저는 컨설팅 용역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8월 22일에 30만원의 용역을 제공했습니다. 이걸 시스템에 입력하려면 계산 버튼을 눌러 지급받은 금액 33만원을 모두 입력하면 공급가액과 세액이 분리되어 기재됩니다. 부가세 10% 가 포함된 금액이니 30만원과 3만원이 분리되서 입력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중 마지막 과정입니다. 오른쪽 하단의 이 금액을 “청구”함 과 “영수”함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합니다.

청구와 영수의 의미는 조금 다른데요. 청구는 돈을 아직 못 받은 경우, 영수는 돈을 받은 경우입니다. 즉,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고 아직 돈을 못 받았다면 돈을 달라고 “청구”함으로 발행하면 되고, 돈을 다 받았다면 다 받았음을 “영수”함으로 하면 됩니다. 근데, 어차피 돈을 받을 거기 때문에 영수함으로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중 공급가액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입력을 완료하고 발급하기를 누르면 아래처럼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한 전자세금서용 공인인증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이게 없었다면 로그인 자체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이 공인인증서는 필수로 보일 것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중 인증서 선택화면입니다.

인증서 비밀번호를 모두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처럼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발급된 내역서는 입력한 메일로 전달됩니다. 만약 메일 주소를 잘못 입력했을 경우 재발송 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중 최종 승인번호가 나오는 화면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취소

세금계산서라는게 발급하고 나면 취소가 불가합니다. 따라서 환불이 일어났거나 혹은 어떤 이유로든지 돈을 돌려줘야 하는 일이 일어났을 때는 마이너스 금액으로 세금계산서를 다시 발급해야 합니다. 좀 귀찮은 일이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만약 취소가 가능하다고 하면 누적되어 계산되는 방식이 사용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사유와 발급방법입니다. 금액을 착오로 입력했거나, 세율을 잘못 입력한 경우, 당초 작성연월일과 동일한 날짜로 “음”의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면 됩니다.

만약 공급가액이 변동된 경우 증감되는 부분에 대해서 정(+) 혹은 음(-)의 세금 계산서를 추가로 발급하면 됩니다. 계약을 해제한 경우에도 동일하게 마이너스분을 발급하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중 취소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상으로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자라면 놓치지 말고 가입해야 할 노란우산공제에 대해서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