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방법 6가지 – 소상공인 자영업자 돈 없이 할 수 있는 무료 마케팅

이 글을 본다는건, 돈이 없는 소상공인이거나 자영업자일 것입니다. 끝까지 읽으세요. 돈없이 할 수 있는 온라인 무료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의 사업장 마케팅을 무료로 할 수 있는 방법 6가지를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이라고 하면 굉장한 방법들을 이야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고, 유료 광고를 돌려 DB 를 뽑고, 픽셀을 설치해서 추적하고, 인입된 DB 를 통해 마케팅을 하는 등, 온라인 마케팅 초보자로서는 무슨 말인지조차 알아듣기 어려운 말들입니다.

그러나 실제 지역에서 빵집을 하거나 작은 커피숍을 하는 사장님께는 별로 의미 없는 이야기일 뿐입니다. 동네에서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교습소를 하시거나, 미술이나 피아노, 태권도를 가르치는 학원장님의 입장에서는 필요 없는 이야기이죠.

사업을 할 때 필요한 것이 마케팅이긴 하지만, 모든 마케팅 기법이 사업할 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때문에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업종을 잘 파악하고, 업종의 주요 타겟이 되는 사람들을 잘 파악해서 마케팅 수단을 준비하면 좋겠죠.

사업을 시작할 때 준비해야 하는 온라인 마케팅 수단은 순서대로 아래와 같습니다. 뒤로 갈수록 중요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순위를 잘 해놔야만 후순위 마케팅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무조건 그런 건 아니지만..)

온라인 마케팅 수단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 네이버 블로그
  • 인스타그램
  • 카톡채널 & 오픈채팅방
  • 당근마켓

스마트플레이스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있다면 스마트플레이스는 필수입니다. 특히 음식점을 한다면 플레이스 등록 및 운영은 매장의 생사를 결정하는 중요한 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플레이스는 위치 기반의 검색어가 입력되면 네이버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 가장 먼저 노출됩니다. 강남역 1번 출구 맛집이나, 홍대역 맛집의 경우 위치기반 검색어이고, 따라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가 검색결과의 최상위권을 차지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중요한 홍대역 맛집의 스마트플레이스 노출 현황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이렇게 홍대맛집으로 검색된 가게들이 지도에 표시되고, 그 다음으로 광고로 등록된 2곳과 상위노출 전쟁에서 승리한 4곳, 총 6곳이 목록에 나타나게 됩니다. 광고는 돈을 내야 하니 제외하면 실제 네이버 플레이스에는 3위부터 6위까지 노출되야 합니다.

3등에 나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네이버가 하라는 대로 플레이스 정보를 모두 꼼꼼히 빠트리지 않고 등록해야 합니다. 그게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기본입니다. 사람들에게 정확한 메뉴명과 장소, 가격등을 제공하고 생동감 넘치는 사진등을 제공하면 더 높은 순위가 됩니다. 지속적으로 사진등을 업데이트하며 소식을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예 등록조차 안하는 대표님들이 많고 했다고 하더라도 꾸준히 관리를 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매장 오픈 시간도 다르게 적혀있고 메뉴와 가격은 올라와 있는 것과 실제가 다른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플레이스에 내 사업장을 등록하고 네이버가 하라는 것만 다해도 어느 정도 상위권에는 노출될 수 있다는 사실! 명심하세요.

등록할 수 있는 업종별 카테고리는 아래처럼 10개입니다. 내 사업장이 어디에 속하는지 보시고 등록하면 무료로 홍보도 되고, 예약도 받을 수 있고, 문의전화도 받을 수 있으며, 리뷰도 쌓을 수 있습니다. 세상에나 이런 서비스가 네이버에서 노출까지 잘 됩니다. 지금 당장이라도 해야겠죠?

  1. 음식점/카페
  2. 뷰티/미용
  3. 쇼핑/패션
  4. 생활/건강
  5. 교육/문화
  6. 여행/레저
  7. 부동산/인테리어
  8. 자동차/교통
  9. 금융/보험
  10. 기업/단체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국내 블로그 시장의 90% 이상을 장악한 곳입니다. 티스토리라는 서비스가 있지만, 지금처럼 소상공인의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네이버가 티스토리보다 100배는 좋습니다. 티스토리로 영업장 홍보를 하겠다? 고 생각하셨다면 지금 당장 네이버 블로그를 새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블로그라고 하면 내 가게를 체험하고 글을 써준 곳을 생각하는 경향이 많은데요. 여기서 말하는 마케팅 수단으로서 블로그는 사업장이 운영하는 자체 블로그입니다. 식당이라면 식당 주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필라테스라면 원장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말하는 것이죠.

온라인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이렇게 주인이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브랜드 블로그

통상적으로 이런 블로그를 “브랜드 블로그”라고 합니다. 브랜드라고 하면 삼성이나 현대차, LG, SK 등등을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동네의 작은 가게들이 브랜드를 더 확실하게 만들어 가야 합니다. 따라서 브랜드 블로그는 필수라고 할 수 있죠.

브랜드 블로그는 내가 하는 사업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내가 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가치를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내가 필라테스를 운영한다면 왜 이런 사업을 하게 되었는지, 내가 예비 고객들에게 줄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지를 글로서 잘 적어낼 수 있는 플랫폼이 바로 블로그입니다.

만약 음식점을 하는 경우라면 온라인 마케팅에서의 브랜드 블로그의 효용성은 더 커집니다. 그저 그런 리뷰성 글들 가운데서 정성스럽게 찍은 메뉴들과, 매장의 모습, 사장님의 음식만드는 사진 등이 조화된 가게 소개 글은 가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호감을, 이미 가본 사람들에게는 확실을 줄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OO 식당, OO 맛집 이라고 검색했을 때, 내 블로그가 나올수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말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일단 블로그를 만들어서 운영하는 것부터가 우선입니다. 그리고 내 사업과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를 찾아서 그것에 관해서 글을 작성해 보세요.

블로그에 있어야 하는 글

물론, 블로그를 운영하랬다고 해서 아무 글이나 막 올리라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초보자 분들은 이런 글을 블로그에 올리면서 잘 하고 있다고 자위하고는 합니다.

  • 시금치의 효능
  • 발 뒤꿈치 아플 때
  • 여배우 김지원 나이 배우자 결혼 이혼

이런 글이 본인의 사업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연예기획사, 건강기능식품, 족저근막염치료사 등등의 직업이 아니라면 하등의 쓸 필요가 없는 글입니다. 그저 글을 쓰랬다고 이런 글을 쓰고 있으면 그건 시간 낭비, 노력 낭비일 뿐입니다. 온라인 마케팅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글이 될 뿐입니다.

내 사업이 누구를 타겟으로 하는지, 타겟한 고객이 어떤 것을 원하는 지, 그들에게 내가 줄 수 있는 건 무엇인지를 기반으로 키워드를 잘 찾아서 글을 써보시기 바랍니다.

  • 사장님을 소개하는 글
  • 사업장을 소개하는 글
  • 내가 줄수 있는 가치를 소개하는 글
  • 이외 내 사업장의 메뉴, 상품, 서비스 소개글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플랫폼입니다. 장문의 글을 써야 하는 블로그에 비하면 컨텐츠를 생성하기가 무척 쉽기 때문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노출이 되다면 블로그보다 수십배 ~ 수백배의 방문자가 생기는 건 일도 아니라고 하구요.

온라인 마케팅 측면에서 인스타그램의 가장 큰 장점은 페이스북과 연동되어 광고를 돌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광고를 집행할 때 보게 될 사람들의 지역과 나이, 성별, 직업 등을 구체적으로 지정해서 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광고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빨이라는 이야기가 많을 정도로 사진이 정말 중요합니다. 직접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죠. 요새는 휴대폰이 좋아져서 굳이 비싸고 어려운 DSLR 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폰이면 훨씬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릴스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도 필요합니다. 사진보다는 동영상을 더 많이 보는 시대입니다. 한번 알고리즘의 인도를 받으면 초보 인스타그래머라고 하더라도 수십만 뷰를 얻기도 합니다. 휴대폰으로 찍은 영상을 릴스용으로 편집하는 방법도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아울러 매장을 운영할 때 인스타그램용 포토 스팟을 꼭 운영해야 합니다. 여기서만큼은 사진을 꼭 찍고 싶게끔 말이죠. 이런 사진 스팟이 SNS 에 홍보될수록 내 가게에 찾아오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테니까요.

온라인 마케팅에서 중요한 인스타그램의 사진을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카톡채널 & 오픈톡방

카카오톡은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국민 메신저가 되었습니다. 개인들간의 채팅이 주요 기능이던 시절에서 벗어나서 다양한 채널을 만들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는데요. 카카오톡 채널과 오픈톡방이 핵심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은 기업에 대한 문의나 상담 등을 받을 수 있는 전용 창구를 카카오톡 내에 만들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곳을 통해 본인 가게의 소식을 게시하고, 쉬는날이나 이벤트 등등을 홍보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지역기반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지역의 소비자들을 구독자로 모아서 적절한 쿠폰을 뿌리거나 이벤트를 여는 등의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는 합니다.

SMS 를 이용하면 되지 않냐고 하시는데, 문자보다는 카톡 메시지가 훨씬 간단히 확인할 수 있고, 받는 사람 입장에서도 채널을 정리하여 볼 수 있기 때문에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가 훨씬 좋다고 느껴집니다.

실제 사장님 입장에서도 오프라인 매장 알리기, 카카오에서 내 제품 판매하기, 홍보하기, 친구 모으기 등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빼놓지 말고 운영해야 하는 채널이라는 점 잊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카톡채널을 이용해서는 멀티미디어 메시지나 자신의 상품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이 달린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좋은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메시지를 보내려면 유료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카톡채널을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 제안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오픈톡방은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채팅을 할 수 있는 채널을 말합니다. 기존의 카카오톡이 전화번호 기반으로 친구를 추가하거나 혹은 아이디 기반을 친구를 추가하여 대화를 할 수 있었던 반면, 오픈톡방은 링크만 있으면 누구나 1:1 혹은 1:다수로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로 연락처나 이름, 전화번호를 모르는 상태에서도 수백명이 한방에 모여 동일한 관심사를 기반으로 대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백명의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날릴수 있다는 건 엄청난 온라인 마케팅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1,300 명 정도의 단체오픈톡방을 운영중인데, 여기서 발생하는 파급효과가 꽤 크기 때문에 소상공인 분들 역시 작게나마 오픈 톡방을 정성스럽게 운영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당근마켓

당근마켓은 내 주변의 사람들과 중고물품을 거래하기 위해 만들어진 플랫폼인데, 최근에는 동네 기반 다양한 서비스를 홍보하는 수단으로 성장했습니다. 주변에서 알바를 구할 수도 있고 소상공인들의 업장도 이용해볼 수 있을 정도로 기능이 빠르게 추가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도구가 되어 가고 있죠.

사업자라면 당근마켓에서 비즈프로필 등록 이후 광고를 이용하여 홍보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유료광고에 비해 비용이 굉장히 저렴하게 때문에 지역 기반 장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운영해야 하는 채널입니다.

특히 당근마켓은 사용시간이 매우 긴 앱이면서, 동네 인증을 해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광고에서 실제 매출로 전환되는 전환율이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광고비 대비 효율이 높다는 특징도 있구요. 초보 사장님이라면 당근에서 지급하는 비용이 있어 초기자금이 별로 들어가지도 않습니다.

당근마켓의 온라인 마케팅용 피드광고와 검색광고를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