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보는 사이트 2023 총정리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보는 사이트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크고 그 중에서도 나스닥이 가지는 영향력은 훨씬 더 큽니다.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새벽에 장이 열리다 보니, 장 마감 결과에 따라서 다음날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통상 나스닥이 하락하면 코스닥도 하락하는 모양을 보입니다. 때문에 국내주식투자자들이라고 하더라도 미국주식 나스닥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있어야 합니다.

나스닥은 대부분 기술주들이 상장해있기 때문에 이 기업들의 지수를 모아 놓으면 미국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나스닥이라는 이름 자체가 미국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것처럼 이야기 되기도 하죠.

시장에서는 나스닥 선물이라는 상품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선물, 선물거래,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등입니다. 이때의 선물은 Gift 가 아닌 Future 를 ㅡ이믜합니다.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보는 사이트를 알면 뭐하겠습니까? 선물이 뭔지를 우선 알아야겠죠.

선물거래

선물은 현물과 대응하는 단어입니다. 현물은 현재 Present 에 존재하는 물건이나, 주식, 채권 등을 이야기합니다. 반면 선물은 특정한 미래 시점 Future 의 물품이나 주식, 채권 등을 미리 사고 파는 거래를 말합니다. 현물은 실제의 상품이 오가지만 선물은 미래의 시점에 물건을 사겠다는 계약서가 오가는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좀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선물은 방향성을 맞추는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일정 시점 뒤에 나스닥이 올라갈 것인가? 떨어질 것인가? 를 맞추는 게임이라고 보면 됩니다. 일정 시점 뒤가 바로 만기일이 되며, 만기일에 주가가 올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선물을 매수하면 되고,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선물을 매도하면 됩니다.

이 선물매도라는 개념이 잘 이해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뭔가를 가지지도 않았는데 매도한다? 비슷하게 공매도를 생각하면 됩니다. 지수가 만기일에 오늘보다 하락할 것이다라고 생각한다면 지금 일단 선물을 외상으로 빌려서 비싸게 판 다음에 만기일에 저렴해진 선물을 사서 되갚는다. 그리고 그 차익을 수익금으로 한다고 보면 됩니다.

선물을 매수한 상태는 롱포지션, 선물을 매도한 상태는 숏포지션이라고 합니다. 롱포지션을 잡은 사람은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보는 셈이고, 숏포지션을 잡은 사람은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고 보는 사람이 됩니다.

사실 선물의 원래의 목적은 현물을 가진 사람이 가치 하락의 위험을 헷징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현물의 가격이 떨어질 때 선물을 매도하여 가격하락에서 오는 손실을 어느정도 헷징할 수 있는 것이죠. 물론 현물의 가격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완벽히 복구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손실의 폭을 줄여줄 수는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선물의 장점보다는 시세차익의 목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그램 매매나 방향성 매매가 대표적입니다. 현물을 보유하면서 그에 따른 위험을 헷징하는게 아니라, 그저 방향성을 맞추어서 시세차익만을 가져가려는 모습인 것이죠.

선물거래의 장점과 단점

장점

선물거래는 최소한의 증거금만 가지고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팔아야 수익을 볼 수 있는 주식 현물 시장과는 다르게 미래의 가치를 예측하여 하락할지 상승할지를 결정하고 매수/매도 양 방향으로 모두 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기일이 정해져 있긴 하지만, 꼭 만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나는 지수가 높아질 것을 예상해서 선물매수를 했는데, 생각과 다르다면 이를 시장에 내다 팔수 있습니다. 물론 사고자 하는 사람이 있어야 계약이 체결되겠지만요.

또 주식시장처럼 정해진 시간에만 거래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거의 24시간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5분 제외) 사실 이게 장점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미국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새벽에 깨어 있어야 하니 이런 분들에게는 장점일 수도 있겠네요.

단점

주식은 주식 1주만 사도 거래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단돈 1천원으로 시작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선물거래는 최소 1계약을 거래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증거금은 우리나라돈으로 1,800만원 정도 합니다. 이 정도 금액을 가지고 주식투자를 할 수 있는 초보는 없기 때문에 큰 증거금은 허들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계약 단위를 1/5로 낮춘 미니 상품이 등장하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너무 큰 금액인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양방향 수익이 가능하다는 것도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를 쓸 수 있는데 거기에 하락에 배팅할 수도 있다면 위험성은 곱절로 늘어납니다. 수익성이 큰 만큼 리스크도 크죠. 돈을 수십배 벌 수 있는 기회가 있지만, 그만큼 큰 돈을 모두 잃을 수도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양날의 검인 셈입니다.

따라서 아무나 선물거래에 뛰어 들어서는 안됩니다. 제대로 된 공부를 해야 하고, 확실한 자본금을 모아놔야 하죠. 선물은 레버리지 개념이 도임되어 있기 때문에 잘못하면 하방으로 심각한 손실을 얻게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주식에 실패했다고 하는 사람들은 현물 거래가 아니라 선물거래를 했다는 사실을 잊지마세요. 물론 성공했다고 하는 사람들도 선물거래를 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때 코인이 유행했을 때가 있었죠. 이 때도 코인 현물거래를 한 사람들은 그저 적당히 돈을 벌었지만, 500배 선물거래를 하던 사람들이 크게 돈을 벌거나 크게 망해서 한강에 간 적도 있습니다. 대문에 선물 거래는 매우 위험하다라는 사실을 인지하시고, 그 단점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거래해야 합니다.

나스닥 선물지수

선물은 미래의 지수를 예측하여 오를지 내릴지를 맞추는 게임이라고 말했습니다. 나스닥 선물거래는 나스닥 지수가 오를지 내릴지를 맞추는 게임이라고 보면 됩니다. 미국의 NASDAQ 시장에 상장된 100개 기업 (대부분 기술주 포함, 금융주는 불포함) 에 대해 거래가 진행됩니다.

나스닥 100 지수 산정에 편입되는 종목은 나스닥 시장에서 거래되는 5,000여 개의 종목 중 하루 평균 거래량이 10만주 이상인 시가총액 상위 100개 종목입니다. 한국에도 잘 알려진 인텔과 마이크로소프트, 델컴퓨터, 시스코시스템즈, 야후, 아마존 등 컴퓨터, 통신, 인터넷 관련기업들이 주종을 이루지만 스타벅스와 같은 음식료, 서비스 업체들도 있습니다. 이들 종목의 주가를 가중평균 시가총액 방식으로 지수화 한 게 나스닥 100 지수입니다.

나스닥 100 지수선물의 거래가격은 한 계약당 지수에 100달러를 곱한 것입니다. 가령 현재 나스닥 100 지수가 2,800포인트일 경우 지수선물 한 계약의 가격은 28만 달러인 셈입니다. 나스닥 선물의 가격이 이처럼 너무 비싸다 보니 1999년에는 미니 나스닥 선물이라고 할 수 있는 E-mini Nasdaq 100 futures가 도입됐습니다. 미니 나스닥 선물은 24시간이 아닌 장중에만 거래된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보는 사이트

인베스팅닷컴

인베스팅닷컴은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사이트입니다. 저 역시 다양한 종목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데이터가 잘 나열되어 있고, 뉴스기사, 사람들과 의견도 나눌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만, 동작이 느린 경우가 많고 디자인이 세련되지 못하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최근 들어 속도가 더 느려진거 같네요.)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를 보는 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kr.investing.com/indices/nq-100

인베스팅닷컴은 웹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앱도 있습니다. 앱은 오히려 속도가 빠르고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검색 부분에서 조금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인 나스닥100을 검색하면 안나오고 나스닥 100을 검색해야만 지수선물을 볼 수 있네요. 이점은 빨리 개선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야후 파이낸스

야후는 잊혀진 인터넷 검색기업이긴 하지만, 여전히 파이낸스에서는 위력을 떨치고 있습니다. 다양한 종목을 빠른 속도로 보여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a미국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이외의 주식정보나 토론 정보, 신문기사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 종목을 체크해두면 관련 기사와 주가 등락폭도 함게 알려줍니다.

다만,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서 영문으로만 써야 되는 불편함은 있습니다. 네이버 파파고 등을 이용하면 쉽게 한글로 변환도 가능하니 그 점을 이용해보세요.

야후 파이낸스에서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를 보려면 아래 주소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영문이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https://finance.yahoo.com/quote/NQ%3DF?p=NQ%3DF

영웅문S#

저는 주식거래를 키움증권 영웅문을 씁니다. 특별히 이유가 있는건 아니고 가장 먼저 사용했고 가장 먼저 익숙해졌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출시한 앱이 영웅문S# 인데 여기서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완전한 실시간은 아니고 15분 지연시세로 주어집니다. 주식시장에서는 큰 문제가 없는 지연시세입니다만, 선물시장에서는 치명적일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잘 고려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보는 사이트 총정리를 다루어보았습니다. 증권앱이나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빠르게 보는건 역시 웹 서비스가 아닐까 하네요. 오늘 말씀드린 사이트들은 주식 정보를 풍부하게 담고 있으니 투자하시려는 분들은 꼭 한번씩 참고하시어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