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이미지 사이트 추천 3곳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블로그를 하다 보면 이미지를 많이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대부분 무료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해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고, 이를 편집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잘 알려진 무료이미지 사이트들은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끔 이미지를 관리합니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직접 찍은 사진만을 사용하는 것이긴 합니다만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저작권 없는 이미지를 공급해주는 무료이미지 사이트는 중요합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무료이미지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고, 이걸 잘 쓸수 있게 해주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픽사베이

픽사베이는 저작권 없는 사진을 주로 공급하면서, 방대한 양을 다룬다는 점입니다. 내가 찾고자 하는 분위기의 이미지가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얼마나 쉽게 검색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인데, 픽사베이는 이를 가장 만족시키는 곳으로 생각되었습니다.

구조 자체도 단순해서, 검색어를 넣고, 어떤 이미지 형태를 찾을 것인지만 결정하면 금방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벡터 형식의 이미지를 별도로 찾을 수 있으며, 비디오나 음악, 사운드 이펙트 등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미지가 가장 많은 데이터 양을 자랑합니다.

일반 풍경이나 사람 사진 뿐 아니라, 배경이 투명한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를 사용할 수도 있으며 움직이는 gif 파일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한편 유화나 수채화 느낌의 일러스트레이션도 찾을 수 있어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언어는 기본이 영이지만, 한국어를 포함한 20여개 언어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콘텐츠로 사용권한

콘텐츠 사용권은 금지된 사용(아래 참조)에 따라 사용자가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무료로 컨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를 지정할 필요 없이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새 작품으로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쓸 수 없는 경우

다음을 포함하는 사용을 금지된 사용입니다.

독립 실행형으로 콘텐츠를 판매하거나 배포할 수 없습니다(디지털 또는 실제 형식).독립 실행형은 콘텐츠에 창의적인 노력이 적용되지 않고 웹 사이트에 존재하는 것과 실질적으로 동일한 형태로 유지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콘텐츠에 인식할 수 있는 상표, 로고 또는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해당 콘텐츠를 상품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특히 해당 컨텐츠를 판매용 제품 또는 기타 실제 제품에 인쇄할 수 없습니다.
귀하는 비도덕적이거나 불법적인 방법으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없으며, 특히 인지도가 높은 사람들이 등장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내용을 오도하거나 기만적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무료이미지 사이트 중에서 픽사베이 화면입니다.

이미지를 검색하여 하나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버튼을 누르면 사이즈에 대한 입력을 받습니다. 기본적으로 1280 x 853 같은 소형 사이즈가 선택됩니다. 아무래도 화면에서 번지거나 깨지지 않고 이미지가 보이려면 1920×1280 정도는 되야 합니다. 거기다가 화면이 큰 모니터 등을 고려한다면 더 큰 5472×3648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파일의 사이즈가 너무 커지게 되면 브라우저 로드 시간이 오래 걸려, 블로그 품질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블로그에서 사용하려면 1280×853 정도가 적당합니다.

재미있게도 이미지 다운로드 하단에 캔바 아이콘이 표시되고 이미지 편집이라는 버튼이 제공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실제 캔바로 이미지가 이동하면서 편집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괜찮은 배경 이미지 등을 발견하면 캔바로 바로 옮겨서 그 위에 텍스트나 기타 꾸밈 이미지를 넣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꽤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Unsplash

언스플래시닷컴은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무료이미지 사이트입니다. 우리나라의 네이버 역시 언스플래시로부터 이미지를 제공받아 무료 글감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이트가 Unsplash.com 의 이미지를 공급받아 제공하기도 하는데, API 의 기능이 제공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언스플래시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는 별도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총 사진의 갯수는 320만장 정도라고 하며,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공급하기 위해 등록한 사진작가의 수는 30만명 정도이며, 가입여부와는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전까지는 모든 사진이 무료였다면 현재는 일부 사진은 언스플래시+ 라는 이름으로 유료화가 진행되어, 돈을 내야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용은 연간으로 결제할시 매월 4달러, 총 48달러가 매년 청구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구독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언스플래시플러스 소개 화면입니다.

플러스 상품의 경우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허용되는 것

  • 한 번 다운로드, 무제한 횟수 사용, 영원히 사용
  • 상업적 및 비상업적 목적
  • 사진 크레딧이 필요하지 않음

허용되지 않는 것

  • 유사하거나 경쟁사의 서비스를 복제하기 위해 플래시 제거 + 사진 컴파일
  • 플래시 제거 + 사진 “있는 그대로” 재판매
  • 중요한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Unplash+ 사진 사용(예: “모델별로 배치”와 같은 고지 사항을 추가하지 않는 경우)
  • 디지털 템플릿 또는 기계 학습, AI 또는 생체 인식 추적 기술에 Unplash+ 사진 사용.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많이 이용했던 사이트입니다. 세련된 이미지가 많은 편이고, 라이센스에 있어 별도로 귀찮은 요구를 하지 않는게 장점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구독형을 도입하면서 조금 귀찮아진건 사실입니다. 쓰고 싶은 이미지는 확실히 플러스 서비스로 많이 이동한 거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무료 이미지는 퀄리티가 낮은 것만 주고, 진짜 괜찮은 이미지는 다 유료로 옮겨놓는 방식을 쓰는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펙셀

앞서의 두 사이트와는 조금 다른 분위기의 이미지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여느 곳이 그렇듯 이미지와 영상을 모두 제공하는 곳이며 사진의 장수도 다른 사이트들에 비하면 많은 편은 아닙니다. 설명을 읽어보니, 다른 이미지 사이트에서도 이미지를 제공받는다고 하는 거 보니 보유한 작가가 그리 많지는 않아 보입니다.

Pexels 에서 공급하는 이미지들입니다.

무료이미지의 퀄리티가 꽤 좋습니다. 게다가 인물사진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어서 만약, 인물이 필요한 경우라면 Pexel 을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무엇이 허용되나요

Pexels의 모든 사진과 동영상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을 고지하지 않아도 됩니다. 꼭 포토그래퍼나 Pexels를 출처로 밝혀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언제든 밝히면 됩니다. Pexels의 사진과 동영상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로 편집도 가능합니다.

무엇이 허용되지 않나요? 

식별할 수 있는 인물이 부정적으로 또는 불쾌하게 여겨지는 방식으로 나와서는 안 됩니다. 변경하지 않은 사진 또는 동영상 복사본(예: 수정하지 않은 포스터, 인쇄물 또는 물리적 제품)을 판매해서는 안 됩니다. 이미지 내 인물이나 브랜드를 통해 제품을 암시적으로 홍보해서는 안 됩니다.

주의해야 할 내용들은 다들 엇비슷합니다. 상업적으로 판매할려면 수정을 가할 것, 인물이 불쾌한 상황에 사용하지 말것, 브랜드를 암시적으로 홍보하는데 사용하지 말 것 등입니다.

역시 마찬가지고 API 를 제공하여 외부에서 Pexels 의 이미지를 가져다가 보여줄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 가입만 하면 API 키를 제공한다고 하니, 필요한 분들은 가입후 API Keyf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구현하려는 사람에게만 필요하겠죠)

이미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워프 블로그를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이미지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이용해보는게 좋겠습니다. 사진을 다운로드하고 편집하고 다시 업로드하는 귀찮은 과정을 없앨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소개한 3곳의 모든 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는 아주 편리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름은 인스턴트 이미지로서 Unsplash 와 Pixabay 이미지를 한번에 가져와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제목에는 표시가 안 됐지만 Pexels 의 경우에도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 없이 동일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세요. 이제 글쓰기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상단에 번개표시가 보일텐데요. 이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에 인스턴트 이미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들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Pexels 를 선택하여 이미지를 선택해보았습니다.

자연스럽게 작성창으로 이미지가 삽입될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그렇진 않았습니다. 선택한 이미지는 미디로로 추가될 뿐 본문에 사용하는 것은 사용자의 마음입니다. 이미지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아래처럼 인스턴트 이미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미디어 쪽에 올려놓은 이미지를 볼 수 있다.

사실 사용법을 잘 모르면 이 이미지가 어디 들어가 있는지 알기 어려울 거 같습니다. 그러나 한번 익숙하게 되면 몇개의 이미지를 사전에 받아놓고 그걸 계속해서 이용하는 방법으로도 쓸 수 있겠네요. 무료 이미지가 항상 좋은 건 아니지만, 사용방식에 있어 편리함을 주는 것은 별개의 문제겠지요?

여기까지 무료이미지 사이트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미지는 필수이니 저작권이 없는 것을 쓰고, 그러기 위해서는 무료이미지 사이트에 가입하는게 최선이겠죠? 마치겠습니다.

읽어볼만한 글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