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발급방법 3가지

건강보험은 우리나라의 4대 공적 보험중의 가장 대표적인 보험입니다. 국민이면 누구나 다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는데, 어디서 자격을 득했는지 알 수 있는 서류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입니다.

이 서류는 내가 얼마의 소득이 있고, 얼마의 보험료를 내고 있는지를 적나라하게 알려주는 서류입니다. 직장가입자라면 연봉에 따라 건강보험료를 내고 있을테니, 이 서류만 있으면 내가 연봉을 얼마나 받는지를 알수 있습니다. 지역가입자일 경우에는 내 재산과 소득에 따라서 보험료를 내기 때문에 이때에도 이 서류만 있다면 내가 얼마의 재산과 소득이 있는지를 알 수 있죠.

그래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내 소득을 증명하는 서류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건강보험납부확인서를 뗴오라고 요청합니다. 월수입이 일정한지, 어떤 직장에 다니는지, 그래서 우리가 대출해주면 과연 밀리지 않고 돈을 갚을 능력이 있는지 등등을 보는 거죠.

이거 말고도 개인의 소득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만, 제일 간편한 방법이 건강보험 서류를 떼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 서류는 직접 떼지 않고 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은행으로 곧바로 팩스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화 한통으로 해결될 수 있기도 하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서류를 직접 출력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무척 쉬운데도 불구하고 서류 발급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무인발급기 이용

주민센터나 지하철 역에 가면 흔히 볼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준비물은 신분증이며, 개인 증명은 엄지손가락 지문으로 할 수 있습니다. 비용도 무료입니다.

물론 무인발급기가 24시간 하는건 아닙니다. 대부분 관공서 내에 있는 것은 관공서가 문 닫으면 같이 운영을 멈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지하철에 있다고 하더라도 새벽시간대에는 운영하지 않는 곳들이 많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는 미리 알아두는 게 좋겠죠.

개인적으로 무인발급기보다는 PC 온라인 발급이나 혹은 휴대폰을 이용해서 발급하는게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PC 를 이용해서 발급받기

건강보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주관하여 보험료를 걷고 그에 따른 혜택을 줍니다. 관련 서류도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모두 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한 이후 왼쪽 밑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눌러줍니다.

이후 자격득실 내역을 확인해봅니다. 저의 경우 2006년까지는 계속해서 아버님의 직장피부양자였다가 2006년 1월부터 직장에 들어가면서 직장가입자로 변경되었습니다. 이후 2022년 4월 1일자로 회사를 그만두고 나와 지역가입자가 되면서 당분간 이전처럼 보험료를 내겠다고 임의계속가입자를 선택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내용을 프린트하려면 오른쪽 아래의 프린트발급을 누르면 됩니다. 만약 팩스로 은행에 전송하고 싶다면 팩스전송 버튼으로 원하는 팩스번호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만약 보이고 싶지 않은 자격득실 내역이 있다면 체크를 해제하고 출력하면 됩니다. 출력도 실제 종이로 출력할 수도 있고, PDF 로 출력도 가능합니다. 프린트발급 이후 저장을 PDF 로 하면 쉽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종이로 출력해서 그걸 스캔한 다음에 팩스로 보내는 바보같은 일도 합니다만, 세상이 좋아졌기 때문에 그냥 팩스로 보내면 됩니다. 대부분 금융기관에서는 팩스로 보낸다고 하면 알아서 처리해줍니다.

카카오톡으로 발급받기

카카오톡의 전자지갑서비스에서는 각종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카톡이나 네이버, 토스 등등이 전자증명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니 편리한 걸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카톡이 편리해서 이걸 사용해보겠습니다.

카카오톡을 실행해서 아래 메뉴의 오른쪽 버튼인 더보기를 눌러줍니다. 이후 [지갑] – [전자문서 탭] – [전자증명서]-[증명서 더보기] 를 눌러줍니다.

이후 신청하기 화면이 나오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메뉴를 선택하고 주민등록번호 표기여부를 선택하고 나서 발급을 누르면 1분도 안되어 발급이 완료됩니다. 너무 편리하죠? PC 에서는 로그인하고 뭐하고 하느라 시간 다 보내고, 무슨 보안프로그램 깐다고 컴퓨터도 지저분해지기 일쑤인데 말이죠.

단점이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자격별로 구분해서 받을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PC 에서만 가능한가 보네요. 두번째는 바로 출력하기가 없습니다. 뭐 이건 단점이라기 보다는 모바일의 한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출하기 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금융기관에 대해서 보내기도 가능합니다. KB은행으로 보내면 담당직원이 저를 찾아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대출상담 받을 때 한번 해보았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내가 어떤 직장에 다니는지, 개인사업자라면 언제부터 사업을 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얼마의 보험료를 내고 있는지는 알기 어렵죠. 그래서 필요한 서류가 바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입니다.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는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는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또 고지서를 통해 납부한 경우 납부 이력이 반영되는데 1~2일 정도 걸리기 때문에 보험료를 납부했더라도 곧바로 발급받으면 내역이 기록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점은 유의해야합니다.

직장가입자의 소득월액 보험료 납부내역이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겁니다. 직장가입자 건강-장기요양보험 납부확인서를 보면 얼마를 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서류 역시 컴퓨터와 모바일 카카오톡,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동일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PC 에서 신청하면 아래와 같이 조회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뿐 아니라 연금보험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출력 버튼을 눌러보면 암호화된 PDF 가 다운로드됩니다. 암호는 개인일 경우 생년월일이며, 사업자일 경우 사업자번호가 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확인 방법 안내 이미지입니다.

다운로드된 PDF 파일에 암호를 넣으면 다음과 같은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이 한달에 보험료를 얼마나 냈는지를 알 수 있고, 거기에 장기요양보험료까지 얼마를 냈는지 쉽게 알 수 있는 서류이니만큼 남들이 보면 안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저는 5월달까지 건강보험료로 100만원을 냈다고 나오네요. 5월은 왜 납부가 안되었을까요? ㅎㅎ

건강보험료 관련 처리

사실 건보료에 대한 처리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혹은 건강보험공단의 앱에서 다 처리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모든 정보를 한꺼번에 볼 수 있으니, 즐겨찾기 해놓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카톡이나 토스등에 인증서를 하나 발급받아 놓으면 거의 모든 증명서에 대한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을 주목하고 싶습니다. 이제 더이상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하거나, 보안프로그램 때문에 고민하거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된다는 둥의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듣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국가의 사이트가 얼마나 엉망진창이었나를 알게 해주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정말 단순하게 인증 한번으로 버튼 몇번 누르지도 않았는데, 곧바로 서류가 발급될 정도라니 말이죠.

앞으로 건강보험료 관련 글들을 꾸준하게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