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라면 알아야 할 종합소득세 절세 팁 5가지 방법

매년 5월 종합소득세를 내야 하는 때가 오면 아무리 오랫동안 장사를 한 개인사업자도 종합소득세 절세 방법을 모른다면 겁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세금 신고과정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내라는 대로 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세금이 얼마나 나올지 알 수도 없기 때문에 막막하기만 합니다. 잘못하면 안 내도 되는 세금을 내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그것 때문에도 걱정이 많이 됩니다.

사실 세금이라는 것은 줄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는 절세라고 하며, 위법한 방법은 세금을 내지 않는 탈세와는 반대의 개념입니다. 세금의 의무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짊어지고 있으니, 그 짊을 내려놓는것보다 좀 가볍게 만드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절세를 위해서 행동을 하는 것은 적법할 뿐 아니라 지탄받을 필요가 없는 행위입니다.

종합소득세 절세를 위한 간편장부 복식부기 장부작성

장부를 기입하는 것은 절세의 첫걸음입니다. 세금이라는 것이 벌어들인 돈과 지출한 돈의 차이에 매겨지기 때문에 매출이 어디서 얼마나 발생했는지, 무얼 사는데 돈을 얼만큼 지출했는지를 모두 적어 놓는 것이 결국 세금이 부과되는 대상금액을 줄이는 첫걸음이 됩니다.

1만원짜리 자장면을 1,000그릇 팔아서 1,000만원의 매출을 냈다고 합시다. 밀가루와 양파, 춘장을 사는데 200만원이 들었다고 하면 과세표준은 800만원이 됩니다. 과표에 세율을 곱해서 세금이 부과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지출금액을 잘 기재해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재료를 사는데 지출한 비용을 영수증도 없이 기록을 안 해 놓았다면 1,000만원이 그대로 과표가 되는 불상사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장부작성은 사업자에게 필수입니다. 매출이 많던 적던 쓰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런데, 장부라는 이름만 들어도 숨이 턱턱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사업의 규모가 크지 않다면 특별한 회계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손쉽게 쓸 수 있는 간편장부라는 게 있습니다. 집에서 쓰는 가계부터럼 이용할 수 있는 간편한 세금 신고 방식이죠.

세금납부 대상자는 간편장부 대상자인지, 복식부기 대상자인지 구분됩니다. 간편장부가 복식부기보다 훨씬 쉽고 편리합니다. 매출이 적다면 간편장부, 많다면 복식부기로 기재해야 합니다.

복식부기 대상자가 간편장부로 신고하면 무기장가산세를 물고 그 반대의 경우 기장세액공제를 받아 연 100만원 한도내에서 세액의 20%를 공제받게 됩니다. 내가 간편장부대상자라도 복식부기 장부를 써놓는게 훨씬 이익입니다. (세무사를 써도 이익입니다.)

또, 장부를 쓰게 되면 장부상 적자가 났을 경우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예외의 경우도 있습니다만, 적자 사실이 인정된다면 그만큼의 적자액을 향후 15년간 발생하는 종합소득세 계산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른바 이월결손금 제도입니다.

사업을 초기에 시작하면 통상 손해가 나기 쉽습니다. 초기 투자금은 많고 매출은 올라오지 않기 때문이죠. 따라서 장기적으로 매출이 증가하지만 초기 투자금이 많은 사업의 경우 반드시 장부를 써야 초기 발생한 손실을 뒤에서 발생한 이익에서 상계할 수 있습니다. 결국 종소세 납부금액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오겠죠.

따라서 여력이 된다면 반드시 장부를 쓰실 것을 권합니다.

  • 간편장부를 쓰면 향후 15년 사이에 적자액을 공제받을 수 있어요.
  • 불필요하게 세금을 더 내는 일을 피할 수 있어요.
  • 간편장부 대상자가 복식부기로 장부를 쓰면 세액을 공제 받아요.

간편장부든 복식부기든 어쨋든 장부를 쓰세요. 기준경비율로 퉁쳐서 처리받으면 다양한 혜택에서 제외됩니다. 특히 지출한 경비가 많은 경우는 반드시 장부가 있어야 빠짐없이 인정받을 수 있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홈택스에 사업용 신용카드와 계좌를 등록

지출을 증빙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영수증을 챙겨 놓는 것입니다. 종이영수증을 발급받아 이를 차곡차곡 모아두고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이를 모아서 세무서에 제출하면 되는 시스템이죠. 매우 후진적입니다. 종이영수증을 모아 놓는다는 것 자체가 그렇고, 혹시나 잃어버렸을 경우 이를 다시 발급받는 과정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이죠.

생각외로 이런 일은 흔합니다. 따라서 애초에 영수증을 챙기지 않도록 만다는게 중요한데, 홈택스에 나의 사업용 신용카드를 등록함으로서 자동으로 사용내역이 조회되게 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신용카드를 홈택스에 등록하면 홈택스에서 카드 사용내역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세무사가 대리하는 경우도 카드사용내역이 홈택스로 들어와 있다면 훨씬 일처리가 편하겠죠.

통상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은 사업자의 부가가치세 신고 때 많이 활용됩니다. 얼마를 지출했는지, 부가세 매입세액공제를 얼마나 받을지를 결정하는데 쓰이는데요. 종합소득세 신고에서도 파악된 소득에서 사업용 지출이 얼마나 되는지를 참고하여 종소세 납부 금액을 결정하는데 쓰이게 됩니다.

사업용 카드는 별다른게 아니라, 개인의 신용카드를 사업용으로 쓰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이름으로 카드가 나오는게 아니라, 대표 개인의 이름으로 신용카드가 발급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가 가진 모든 카드를 다 등록하고 그 중에서 사업용으로 쓴 항목들만 잘 골라서 신고하면 됩니다. 물론 종합소득세 절세를 위한 신고는 세무사에게 대리 맡기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청첩장과 부고문자

결혼식이나 장례식으로 인해 지출한 비용 또한 소득에서 공제되기 때문에 받은 청첩장 실물 혹은 카톡 메시지, 문자 메시지 등을 잘 보관해두는 게 중요합니다. 장례식 부고 문자도 마찬가지입니다. 경조사 비용은 최대 건당 20만원까지 비용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매달 한건씩의 결혼식이 있을 정도로 사업상 지인들이 많은 편인데, 그러다보니 부고 문자도 많이 받습니다. 직접 가지는 못하더라도 축의금이나 조의금을 보내고 나서 비용처리가 가능하니 잊지말고 처리해야 세금을 절세할 수 있습니다.

횟수에 제한은 없지만, 상식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절세를 위해 한달에 청첩장을 30개, 부의문자를 30개씩 가지고 세무사를 찾아가는 의뢰인도 있다고 합니다. 뭐 진짜로 지인이 그렇게 결혼하고 죽을 수도 있지만, 세무공무원이 볼 때 이는 탈세의 의혹이 있다고 볼 수 있는 여지가 됩니다. 경조사로 절세를 하려다가 탈세로 의심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대출이자도 종합소득세 절세에 해당

사업을 시작하면 거의 무조건 대출을 받게 됩니다. 안 받고 사업할 수 있는 사장님은 극히 드뭅니다. 아주 황금수저를 물고 태어나지 않은 이상 말이죠.

사업으로 매출을 내고 이익을 내도 거기서 대출이자를 내야 합니다. 실제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이익을 줄이는 것이므로 대출이자 납부금액은 비용으로 처리해 줍니다. 당연히 사업에 필요한 자금이기 때문에 소득에서 빼주는 것이고 이를 통하면 종소세가 줄어들게 됩니다.

다만, 종합소득세 절세를 위해 대출이자를 경비로 처리받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이나 차량담보대출의 경우 사업목적으로 썻는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비용처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자를 지급했다는 것을 장부로 남겨놔야 경비로 처리될 수 있다는 사실도 유의해야 합니다.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들이 가입하는 일종의 퇴직금 마련된 제도입니다. 노란우산공제조합에서 운영하며 소기업, 소상공인에 포함된다면 업종과 관계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사업주가 나이가 들거나 혹은 폐업으로 인해 사유를 충족시키면 납입한 금액을 수령하게 되는 퇴직금 형태로 운영됩니다.

  • 10억원 이하 ▷ 보건, 사회복지 서비스업, 개인성비스업, 교육서비스업, 숙박·음식점업
  • 30억원 이하 ▷ 전문·과학·기술서비스, 사업서비스, 하수·폐기물처리업, 예술·스포츠·여가서비스, 부동산임대업
  • 50억원 이하 ▷ 도·소매업, 출판·영상·정보 서비스
  • 80억원 이하 ▷제조업(펄프·종이·종이제품 등 9개), 광업, 건설업, 운수업, 농업, 임업 및 어업, 금융, 보험업
  • 120억원 이하 ▷제조업(의료용 물질·의약품 등 15개), 전기·가스·수도사업

노란우산공제에 납부한 금액은 소득공제항목이 되기 때문에 세금환급 혹은 종합소득세 절세 전략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즉, 수입에서 공제납부금을 제외할 수 있기 때문에 꼭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향후 퇴직금 형태로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사업을 영위하시는 분들이라면 귀찮더라도 바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소득공제 금액은 500만원까지이며, 적립금에 대해서는 연 3.3% 의 이자가 추가되게 됩니다. 다양한 할인이나 복지혜택, 상해보험 무료가입 등의 혜택이 있다고 하는데, 아직 좋은건 잘 모르겠습니다.

납입부금은 매월 최소 5만원 ~ 100만원까지로 1만원 단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매월도 납부 가능하고 분기납부도 선택 가능합니다. 납입도중 사업이 어려워진 경우 납입금액을 낮추는 것도 가능합니다.

여기에 지자체별 지원금액도 나오는데요. 서울의 경우 연 매출이 2억원 이하인 경우 연간 24만원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가장 많이 지급하는 곳은 대전으로 3억원 이하 매출 대상기업에게 총 3만원을 지원합니다. 이외에는 거의 매달 1만원, 연간 12만원 정도로 나오네요.

여러개의 업체를 운영하는 대표자라면, 반드시 1개의 사업체를 선택해서 가입해야 합니다. 또한, 무등록 소상공인이나 인적용역 제공자도 사업사실이 확인가능하다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매년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있고 원천징수 3.3%를 공제하고 있는 프리랜서도 가입 가능합니다. 프리랜서도 5월달에 종합소득세 절세를 위해서 가입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가능한 프리랜서 업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달기사, 의류판매, 가정부, 학습지교사, 코디네이터, 분양상담사, 심리상담사, 인테리어, 컨설터, 한국야쿠르트매니저, 기술제공용역, 인적용역제공자, 각종딜러, 광고영업, 디자인프리랜서, 작가, 택배, 아동지도사, 검지간호사, 작업치료사, 건축, 요양보호사, 번역가, 학습지도사, 아동지도사, 물리치료사, 헬스트레이너

마치며

여기까지 종합소득세 절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3 배당주와 배당금, 배당수익률 높은 미국주식 TOP10 세금 계산기 입금일 뜻
2023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바업 자격 금리 한도 조회하는 방법

Leave a Comment